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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Football 입문자를 위한 tips

이풋볼 5가지 전술별│표 정리│선수 움직임│출시 선수 전술 스탯에 따른 전술 및 팀스타일은?

by 이풋볼러 2023. 1.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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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풋볼│efootball 2023│5가지 전술별│선수 움직임│표정리│출시 선수 전술 스탯에 따른 전술 및 팀스타일 팁

목차

이풋볼 전술 표 정리 및 도움말 캡쳐

*이풋볼 전술을 한눈에 볼 수 있도록 표로 정리하였습니다.

  선수 움직임 1
공격시
선수 움직임 2
수비시
선수 움직임 3
볼을 빼앗았을 때
선수 움직임 4
볼을 빼앗겼을 때
점유 선수 사이의 거리를 짧게 유지하면서 짧은 팻스로 연결하는 것을 의식하여 위치선정을 합니다.
상대의 뒤쪽으로 뛰어나가는 움직임은 그다지 의식하지 않게 됩니다. 
수비 라인을 앞쪽에서 유지하면서 전방에서부터 적극적으로 압박을 가합니다.  볼을 빼앗으면, 동료는 볼 근처에서 지원하고 상대에게 볼을 빼앗기지 않도록 볼을 유지하는 것을 우선시합니다.  볼을 빼앗기면, 볼 주변의 선수 여러명이 재빠르게 압박을 가합니다. 
역짧 선수는 적극적으로 상대의 골대 쪽으로 뛰어나가면서 빠른 공격을 시도합니다.  수비라인을 앞쪽에서 유지하면서 전방에서부터 적극적으로 압박을 가하고 최대한 전방에서 볼을 뺴앗으려고 합니다.  전방에서 볼을 빼앗으면 선수가 적극적으로 앞으로 달려서 곧장 골대로 향하는 역습 공격을 시도합니다.  볼을 빼앗기면 볼 주변의 선수 여러 명이 재빠르게 격렬한 압박을 가합니다. 
역긴 선수 사이의 거리를 길게 유지하면서 긴 패스를 활용하여 공격합니다. 볼에서 멀리 떨어진 동료도 적극적으로 상대의 뒤쪽으로 뛰어나갑니다.  자기 진영 골대 앞 근처에 수비  블록을 갖추어 수비합니다.  자기 진영 깊숙한 곳에서 볼을 빼앗으면, 선수는 적극적으로 앞으로 달려서 전방의 넓은 공간을 활용한 재빠른 역습 공격을 시도합니다.  볼을 빼앗기면, 자기 진영으로 빠르게 돌아와서 수비 블록을 형성하는 것을 우선시합니다. 
측돌 측면에서부터 공격하면서 크로스를 주된 무기로 득점을 노립니다. 크로스 구역에 볼이 있으면 여러 명이 적극적으로 골대 앞으로 들어갑니다.  미드필드에 수비 블록을 갖추고 수비합니다.  볼을 빼앗으면 동료는 측면으로 전개하는 것을 우선시합니다. 
중앙의 선수는 볼이 있는 구역에 가깝게 위치를 선정합니다. 
볼을 빼앗기면 미드필드에 수비 블록을 형성하는 것을 우선시합니다. 
롱볼 미드필더를 건너뛰고 전방의 선수를 향해 롱볼을 넣는 공격을 시도합니다. 동료는 세컨드 볼을 잡을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뒤쪽에서 수비 블록을 갖추고 수비합니다.  볼을 뺴앗으면 후방의 동료는 안전한 뒤쪽에서 지원하고, 전방의 동료가 안쪽으로 파고드는 것을 기다립니다.  볼을 빼앗기면 뒤쪽에서 수비 블록을 형성하는 것을 우선시합니다. 
  출처 efootball.tistory.com    

*2023.1.4. 현재 전술 및 팀스타일 팁

  • 이풋볼 2022, 23으로 넘어오기 전까지는 각 선수마다 고유의 전술 스탯이 형성되었었으나
  • 사실 중간에 피처드나 하이라이트, 레전드랑 초기 에픽은 그걸 조절해서 한전술은 80, 나머지는 70으로 고정해서 내기도 했었습니다(시스템 실패 인정의 첫걸음)
  • 8월 말부터 이주의 선수 전술 올90으로 냈을 땐 유저들이 이주의 선수만 저렇게 하나 싶을 정도로 파격적이었는데(기존 시스템을 뒤집은 모양이었기 때문, 이주의 선수만의 메리트라고 생각함)
  • 현재는 스탠다드/프리즘 선수 외의 거의 모든 선수는 모든 전술 스탯 90으로 나오고 있습니다. 
  • 그리고 이주의 선수(그 외 카드도 포함될수있음) 레벨업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전술 스탯을 90 초과로 높일 수 없습니다.
스탠다드 & 몇몇 팩선수(대부분 기간이 다 지남) 이주의 선수 외 몇몇 팩 선수 지명계약권 선수, 팩, 에픽, 빅타임 등등 
(예외도 있음)
-각 선수는 전술마다 초기 스탯이 다름
-스탠다드를 뽑다보면 나오는 프리즘의 경우 한 전술이 99로 나옴.
모든 전술이 90, 이주의 선수는 레벨업이 불가능하여 전술을 90이상 높일 수 없음 모든 전술 90으로 나오고 재능포인트를 통해 전술스탯을 높일 수 있음

*팀스타일을 높일 수록 인게임 게임플랜에 표기되는 선수의 오버롤이 상승합니다. 상승 폭은 선수마다 다릅니다. 하단의 글에는 팀스타일 100을 만드는 방법이 자세히 나와있습니다. 밑의 내용 참고하세요https://efootball.tistory.com/7

 

이풋볼 미세팁│선수 제대로 키우기 (1) 팀스타일 적성은 어떻게? #1 기초편

이풋볼 미세팁│선수 제대로 키우기 (1) 팀스타일 적성은 어떻게? #1 기초편 어디까지나 초보를 위한, 그리고 이풋볼을 재밌게 즐기는 유저가 좀 더 많아졌으면 좋겠다는 바람을 가지고 쓰는 팁

efootball.tistory.com

*사실 이풋볼 초기에는 이렇게 스탠다드 외 거의 모든 선수들 전술 수치를 90으로 낼지 전혀 몰랐습니다. 그래서 위의 링크 글을 적었을 시기의 메타와 지금 메타는 다릅니다. 그때는 모든 선수 각각을 한 전술에만 겨우 사용할 정도였습니다. 지금은 보통 다 90기반으로 나오기  때문에 전술이 다른 플랜별로 똑같은 선수를 다 활용할 수 있죠. 

2022년 8월 말부터 본격적으로 이주의 선수를 냈고, 이주의 선수들은 전술이 모두 90으로 설정되어 나왔습니다. 그것을 기점으로 그 후 출시되는 선수들은 대부분 모두 전술이 90으로 설정되어 나왔습니다. 사실상 이건 코나미의 초반 전술 시스넴 설계 실패를 인정하는 것이었다고 생각드네요.

*선수 별 전술 스탯을 확인하려면? 밑의 사이트에서 확인하면 됩니다.

바로가기 https://efootballhub.net/

 

eFOOTBALLHUB | PESHUB

eFootball and PES DB from the creators of PESHUB and PES Editor

www.efootballhub.net

*위의 링크 글에도 있지만 팀스타일 100을 맞추려면 역짧의 경우 클롭 감독(역짧 87)을 전제, 11명의 역짧 전술 스탯 평균이 평균 92.18이 되어야 합니다. 다른 감독이라면 그 감독의 전술 능력치를 확인하면 됩니다. 감독이 가진 고유 전술 스탯에 따라 요구하는 선수의 해당 전술 스탯 평균치가 다릅니다. 

신경쓰지 않으면 모자라서 팀스타일 100을 맞추지 못합니다. 

여기서 제가 쓰는 방법은, 재능포인트로 전술을 높일 수 있는 에픽/빅타임, 스탠대드, 피처드, 지명계약권 선수 등 이들 중 키퍼나 수비, 수미까지는 되도록 전술에 재능포인트 하나 씩을 투자, 원하는 전술을 99로 맞추는 것입니다. 미들과 공격수들은 잘그렇게 하지 않고 재능 포인트 1이라도 아끼는 것. 이유는 공격수나 미들 쪽에 재능 포인트 1이라도 더 찍는게  더 효율적이라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99몇명이 있으면 70정도의 선수를 넣어도 팀스타일 100 유지가 될 수 있습니다. 또한 90고정 이주의 선수를 활용하기 위해서라도 정말 붙박이 에픽이나 스탠다드 등의 선수는 중미나 공미, 공격이라도 99해줄 필요성이 존재하긴 합니다.

수미 밑으로만 99맞춰놓아 팀스타일 100이 유지되고 있을 때 90짜리 이주의 선수가 수미 밑으로 들어가게 되면 팀스타일 100 짜놓은게 흐트러지죠.

(사실 키퍼~ 수비는 이주의 선수가 현재까지 그렇게 매력적으로 나오지가 않...아서 쓸일이 잘... )

*여러 전술을 한 경기에 상황에 따라 바꿔써가는게 유리하지 않을까? 거의 모든 선수들이 90에서 전술포인트가 형성되기 때문에 예전보다는 괜찮을 것 같은데...

실제로 일본 유튜버 레바는 뽑는 선수를 대부분을 역짧과 역긴에 재능포인트를 각각 1점씩 소비, 역짧과 역긴일 때 팀스타일을 최대한 살리는 쪽으로 갑니다. 역짧과 역긴을 유기적으로 바꿔가며 사용하는 것이죠.

레바 유튜브 바로가기 https://www.youtube.com/channel/UCZTu_h107FyB9d07CFSfMfQ

 

Leva

DetonatioN FocusMe所属  eFootball部門のレバです。 JeSUプロライセンス所持 Twitter→@Leva_39 ここでも配信してます→https://www.openrec.tv/user/leva57 大会実績 ・第18回ジャカルタ・パレンバン アジア競

www.youtube.com

레바가 비야 스탯 찍는 장면, 클릭하면 해당 영상을 볼 수 있습니다.

 

허나 문제는?

한경기 내에서도 게임 플랜에서 전술을 바꿀 수 있는데 감독 목록 & 감독 전술 스탯을 살펴보면 두 전술을 팀 스타일 100으로 소화할 수 있는 감독이 없다는 것입니다. 두 전술 다 그나마 소화할 수 있는 역긴/측면의 리파(콘테)말고는 없습니다. 선수마다 두 전술을 올 99맞추어도 감독이 두 전술을 다 소화하지 못하기 때문에 다른 전술에서는 팀스타일 손해를 보게 됩니다. 그렇다고 이전작처럼 감독을 3명 데리고 다닐 수도 없습니다. 패배로 이어질 수도 있습니다(100프로 객관적인 것은 아닙니다만, 만약 패배한다면 그 탓을 할수도 있죠)

또 하지만!

그리고 의외로 많은 유저들이 팀스타일 100에 그렇게 집착하지 않고 팀스타일 90만 넘으면 성능저하가 거의 없다고들 합니다. 그렇게 생각하는 유저들은 개의치 않고 여러 전술을 사용합니다. 

이건 정확한 팩트가 아닐 수도 있는 점 감안해주세요

*이풋볼 도움말에는 많은 정보가 있습니다. 캡쳐한 정보를 그대로 올립니다. 

가. 점유

나. 역짧

다. 역긴

라. 측돌

마. 롱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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